새 문서 편집 변경점 과거 첨부 복사 이름 바꾸기 동결   전체 문서 일람   도움말   바뀐 글 RSS

타이완 섬

Top / 타이완 섬
최종 수정 일시 : 2023-02-03 (금) 00:30:46 (447d)

이 항목은 대만 섬, 포르모사 섬, 메이리다오 항목으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 섬을 실질적으로 통치하는 국가를 찾으셨다면 중화민국? 항목을 참조 바랍니다.

타이완 섬은 동아시아에 소재한 권역 내 면적 순위 5위의 섬이다.
이 위키를 있게 해 준 접지전사 시리즈와 더불어, 마다가스카르?에서 뉴질랜드?, 이스터 섬?에 이르는 전세계 오스트로네시아인들본향*1이기도 하다.

자연지리적 특성

지형

전체적으로 평탄한 서부 지역과 해발 고도 3000m에 육박하는 산들이 즐비한 동부 지역으로 양분된다.

기후

쾨펜의 기후 구분상 대부분이 온대 습윤 기후에 속한다.

인문지리적 특성

인구

2천만명에 육박하나 대부분의 인구가 평지인 서부 지역에 몰려 있다. 이는 한반도와 거의 비슷한 특성.

지역 구조

섬 북서부의 타이베이?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과 섬 남서부의 가오슝?을 중심으로 한 남부 지방이 지역에서 가장 성한 도시권이다. 간선 도로 및 철도는 타이베이와 가오슝을 잇는 서해안권을 우선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다시 가오슝과 타이베이를 크게 비껴 돌아가는 동해안권 노선을 합쳐 대만 섬 해안 순환망을 이룬다.

섬 동부에 3000m를 전후한 험산준령이 자리한 지형 특성상 섬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교통망보다 타이베이와 가오슝 사이를 잇는 남북축 교통망이 훨씬 많이 발달된 특성을 보인다. 이 또한 한반도와 거의 유사한 특성이다.

민족 구성

오스트로네시아계 대만 원주민?들이 17세기 이전부터 이 섬에 터를 잡고 살았으나 섬 인구의 극히 일부만을 점한다.

섬 인구의 절대다수를 점하는 민족은 중국?의 종주민족인 한족?으로, 조상의 대만 이민 시기를 기준으로 크게 본성인?외성인?으로 나뉜다. 구분 기준은 일본 제국?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1945년에서 국공내전?이 마무리되는 1949년 사이로, 해당 시기 이전부터 대만에 살고 있던 이들을 본성인?이라고 부르고, 그 이후에 대만으로 이주한 이들을 외성인?이라고 부른다. 중국과의 교류가 재개된 이후에 중국에서 이민 온 이들을 신세대 외성인?이라고 거듭 나누기도 하며, 사용 언어에 따라 한족의 일파인 하카인?을 따로 취급하기도 한다.

한편 청일전쟁? 이후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전까지 일제강점기? 동안 일본인 이주민도 있었으나 한국?과 마찬가지로 절대다수가 일본?으로 귀국하였다. 현재 거주 중인 일본인 이주민들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취업·무역·유학 등으로 대만에 입국한 외국인들이다.

그 외 국공내전 전후로 외성인?과 함께 대만에 이주한 중국의 소수민족?도 있으나 사실상 외성인과 거의 동류로 취급된다.

역사

타이완 섬의 역사
선사
시대
미다그
왕국
스페인-네덜란드령
포르모사
정성공의
정씨왕국
청의
대만청치시기
대만
공화국
일본제국
대만총독부
대만 계엄령과
국부천대
현대
중화민국

※참고자료: 중화민국, 혹은 대만의 n가지 정체성

접지전사 시리즈에서

접지전사 시리즈의 많은 사건이 전개되는 장르 내 주요 무대

주요 인물인 황지철정진? 등이 별도로 묘사되진 않았지만 모두 대만인이며, 작가인 주현종이 대만 작가인 만큼 별도 언급이 없는 인물 및 단체는 사실상 전부 대만, 즉 중화민국? 소속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한국? 정발판에서는 거의 모든 등장인물 및 배경을 한국으로 현지화?하는 당시 관행에 따라 대부분 한국으로 치환되었다.


*1 대만 원주민